갤럭시노트5의 OS인 안도로이드 버전이 드디어 6.0 마시멜로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월에 6.0 업그레이다 진행이 되었지만, 버전업 후 무한 부팅이 되는 현실이 일부 발생하여 잠시 중단이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을 해서 3월에 다시 업데이트가 진행 중입니다. 업그레이드방법은 2가지 방법으로 스마트스위치를 이용해서 PC에서 진행하는 방법과 노트5에서 바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이 있는데, 저는 PC를 이용하는게 더 안정적일 거 같아서 스마트스위치를 이용했습니다.
스마트스위치 다운로드:
http://www.samsungsvc.co.kr/online/downLoadMain.do
스마트스위치를 설치한 후 실행시키고 케이블로 노트5와 PC를 연결을 하면 아래 화면처럼 소프트웨어업데이트에 대한 알림창이 나오게 됩니다.
스마트스위치 버전이 낮은 경우 이 알림창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는데, 스마트스위치도 업그레이드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전에 중요한 점은 바로 백업인데요. 업그레이드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해 소중한 데이터를 모두 날려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PC나 구글에 백업을 한 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세요.
자 이제 본격적으로 마시멜로 업데이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백업을 위해 초기 업데이트 알림창을 닫았다면, 케이블을 분리한 후 다시 연결하면 알림창이 다시 나타납니다. 아래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업데이트 전과 업데이트 중에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세요.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하고 업데이트 중에 메뉴를 실행하지 않는 등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확인~
이제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이 됩니다. 진행시간은 10분 내외로 pc작업 후에 노트5에서도 과정이 진행됩니다.
소프트웨어가 완료되었다는 알림창이 나오면 노트5가 앱 최적화를 진행하게 되는데, 최적화 후 다시 부팅이 되면 케이블을 분리하면 됩니다. 스마트스위치에서는 다시 연결하라고 하는데, 다른 작업 없으면 연결을 할 필요가 없어요. 이미 업데이트가 끝났으니까요~
마시멜로로 부팅한 노트5의 모습, 일단 상단상태바가 하얀색으로 변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도 뭔가 깔끔해졌구요. 마시멜로로 업데이트되면서 실행속도뿐만 아니라 보안이 강화되었고, 고속충전도 더 최적화 되었다고 하네요.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안드로이드버전이 6.0.1로 업데이트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제 마시멜로의 세계로 탐구할 시간이네요.
눈에 가장 먼저 띄는 장점은 보안이 강화되면서 확실히 지문인식률을 좋아진 것이네요. 틀림 지문에 대한 진동알림도 예전보다 약해져서 거부감이 없구요. 하지만, 패턴으로 설정을 하면 초기화면에서 패턴을 그릴 수가 없는 점이 불편하더군요. 이 방법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아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