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면 찾아오는 중국발 황사에 이어 최근에는 중국발 미세먼저 또는 더 작인 입자인 초미세먼지가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오늘도 중국에서는 미세먼지농도가 최악의 상황이며, 피해지역만 해도 남한면적의 15배나 된다고 하네요.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미세먼지가 높아지면서 야외활동을 자제하라는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중국산 미세먼지 발생원인, 또 몸에 나쁜 이유와 대처방법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는 말 그래로 크기가 작은 먼지를 말하는데요. 세분해서 미세먼지와 더 작은 초미세먼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크기로 표현하면 미세먼지는 직경 10㎛ 이하의 먼지를 말하고, 초미세먼지는 2.5㎛ 이하의 먼지를 말합니다. 발생원인은 중국이 공업화 되면서 발생하는 매연과 겨울철을 맞아 난방용으로 사용하는 석탄과 석유가 타면서 발생하는데요. 특히 저질의 석탄 사용이 주범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면서, 기상청과 네이버와 같은 각종 포털에서는 미세먼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있는데요. 오늘도 서울과 수도권 전라북부와 충북지역은 미세먼지농도가 약간나쁨 수준으로 주의해야하는 단계입니다. 우리나라는 좋음, 보통, 약간나쁨, 나쁨, 매우나쁨로 총 5단계로 미세먼지 농도를 발표하는데요. 문제가 되는 수준은 약간나쁨부터로 약간나쁨은 어린이나 노약자들이 장시간 실외활동을 자제해야 하고, 매우 나쁨은 일반인도 실외활동을 자제해야 하는 수준입니다.
미세먼지 특히 초미세먼지는 입자가 너무 작아서 우리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중국발 미세먼지의 성분에 중금속과 발암물질이 포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체에 끼치는 영향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초미세먼저는 폐를 통해 폐포를 통과해 몸으로 침투하고 혈액을 통해서 퍼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폐포가 손상되고 기침과 천식 등 기관지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혈전을 만들어서 뇌세포를 손상시키고 뇌졸증과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심혈관계에도 악영향으로 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미세먼지는 눈에 침투해 염증과 가려움을 우발하고, 피부를 모공으로도 침투가 가능하기 때문에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산화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칼슘 대사 이사을 초래해 부정맥을 발생시킨다고 하네요.
3. 초미세먼지는 인체에 흡수됨으로써 태아에게까지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산모의 심혈관계에 영향을 주어서 태어난 뒤 뇌 신경 발달 저하장애는 물론 허벅지, 머리의 성장이 저할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산모의 혈액순환에 영향을 끼치면 태아에 영양공급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중국발 미세먼지는 크기가 너무 작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데요. 직경 10㎛ 이하의 미세먼지의 크기는 머리카락의 1/5 에서 1/7 에 지나지 않고, 특히 초미세먼지는 1/20 에서 1/25 의 크기로 폐세포를 통과하고, 모공으로 흡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중국에서 발생한 미세먼지는 편서풍을 타고 한반도로 이동을 하는데요. 우리나라도 이 정도인데, 중국은 어떨지 끔찍하네요.
다음은 이렇게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초)미세먼지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등 원인되는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호흡을 많이 하게 되는 축구나 등산이 자제하는 것이 좋구요. 면역이 약한 어린이, 질환자, 노약자는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는 부득이 하게 야외활동을 해야할 경우, 식약청에 인증을 받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일반 마스크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2. 몸에 낀 먼지를 제거할 수 있게 물을 자주 마시고, 외출 후 손과 머리르 잘 씻어주는 것도 미세먼지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피부질환을 막기 위해 몸을 씻은 후 보습제로 보호해 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3. 마지막으로 청소를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을 물걸레로 청소하시구요. 이불도 실외에서 자주 털어주시게 좋다고 합니다. 청소기는 필터가 미세먼지를 걸러 낼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중국발 (초)미세먼지의 발생원인, 우리 몸에 끼치는 악영향 및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중국발 황사도 귀찮은데, 이제는 겨울마다 미세먼지로 고생을 해야할 거 같네요. 피할 수 없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 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담배는 절대 금물인 거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