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동작구 신대방 보라매공원 산책기
보라매공원의 암벽등산대에 이어 공원 내 청소년수련원과 도서관 사이에 만들어져 있는 에어파크를 소개하겠습니다. 보라매공원은 원래 공군사관학교 자리였는데, 학교가 이전하면서 공원으로 조성되었고, 사관학교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전투기를 전시한 에어파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10기 정도의 우리나라 전투기가 전시되어 있어서 아이들 데리고 구경 가시면 아주 좋을 거 같아요. 쉽게 보기 힘든 전투기도 보고, 산책도 하고..
동작구 신대방 "보라매공원 에어파크" 찾아가는 길(위치,약도)
분수광장 바로 위에 에어파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저 멀리 농심 본사건물도 보이네요. 특히 에어파크에는 아이들과 함께 오신 분들이 많은데요. 전투기를 가까이에서 구경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나 어른들이나 다들 신기해 하시는 거 같더라구요.
맥도날드 더글라스사에 만든 F-4D 팬텀 전투기입니다. 고성능과 다용도성을 겸비한 전투기로 1958년에 첫 비행을 했지만 개량이 거듭되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운용이 되고 있는 기종입니다. 무장탑재량이 아주 커서 버리기에는 아직 쓸모가 많다고 하죠. 계단을 통해서 조정석까지 올라가서 내부를 볼 수도 있습니다. 전투기는 아주 크지만, 조정석은 너무 좁아서 앉으면 답답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전투기 조정사도 많이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한국전쟁 때 큰 활약을 했다는 F-86F 전투기입니다. 6.25전쟁에 긴급투입되어 소련제 미그기와 공중전을 벌였는데 압도적인 우세를 보였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 도입된 최초기의 전투기이기도 하답니다. 1990년에 퇴역하였습니다. 에어파크 중앙에는 공군사관학교 시절을 기념하는 공간이 있는데요. 과거 사관학교시절의 사진이 있어서 찍어봤습니다. 지금의 보라매공원과 비교를 해보니 중앙에 있는 잔디운동장을 제외하고는 많은 부분이 변했군요.
우리나라에서는 제공호라고도 불리는 F-5B 전투기입니다. 자세히 말하면 F-5시리즈 중에서 부품을 수입해서 조립한 기종이 제공호 입니다. 앞에 나온 F86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최초의 제트기라면, F5는 우리나라에 도입된 최초의 초음속 전투기입니다. 북한이 초음속 전투기 미그 19를 실전배치 하는 것에 대응하여 도입하게 되었답니다.
월남전에서 큰 활약을 한 UH-1B 헬리콥터(헬기)도 전시되어 있는데요. 수송, 공중지원, 강습, 탐색구조 등 전 분야에 걸쳐 눈부신 활약을 한 다목적헬리콥터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1967에 도입되었다가 1996년에 퇴역하였고, 현재는 개량기종인 UH-1H가 활약 중입니다.
헬리콥터 안쪽으로 들어가면 커다란 군용 수송기가 관람객을 반기고 있습니다. 1949년에 최초비행해서 월남전에서 맹활약을 했다는 C-123K 수송기인데요. 1977년에 도입되어서 대량수송, 공수투하, 해상초계, 탐색구조 임무를 수행하다가 1991년에 퇴역되었습니다. 내부 구경도 할 수 있도록 계단도 만들어져 있지만, 자물쇠로 잠겨 있더라구요. 아쉽네요.
뒷쪽에서 보니 더 커 보이네요. 공수부대원들은 뒤쪽 해치를 열고, 달랑 낙하산 하나 매고 뛰어내렸겠죠. C-123k 수송기 옆에는 정체를 알 수 있는 전투기가 한대 서 있습니다. 다른 전투기는 표지판으로 설명을 해주는 이 전투기는 없네요.
다음은 T-37C 훈련기 입니다. 1954년에 최초 비행한 훈련기로 한국공군은 조종사 양성을 위해 1976년에 도입하여 중등비행 교육과정 임무를 담당하다가 우리나라 훈련기인 KT-1 도입되면서 퇴역하였습니다. 평시에는 훈련기로 사용되고 전시에는 지상군 근접항공지원용 전술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답니다.
이제 마지막 비행기로 O-2A 통제기 인데요. 연락 및 관측기로 1961년에 개발되었으며, 한국공군은 월남전을 통해 공지합동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전술항공통제 및 지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974년에 도입하여 2006년에 KO-1이 배치되면서 퇴역했다고 하네요. 특이한 점은 앞쪽에도 프로펠러가 있지만 뒤쪽에도 있네요. 쌍발엔진이라고 하더니 이래서 쌍발인 거 같네요. 특이한 모양을 가진 기체입니다. 군용으로도 사용되지만, 민간용으로 운용이 되었다고 하네요. 6명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심 한복판에서 전투기를 야외에서 관람하니 느낌이 새로운 거 같아요. 특이 아이들이 너무 신기해하구요. 보라매공원에 산책이나 구경 오신 분들은 꼭 한번 들러보시길 바랍니다.
서울 동작구 신대방에서 가볼만한 곳, 보라매공원 에어파크에서 비행기, 특히 전투기 구경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나들이 하기 좋은 날 놀러 다녀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