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음식에 가장 많이 들어가는 향신료라고 할 수 있는 고추는 멕시코 유카탄 반도가 원산지인 가지과 식물로 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에 의해 유럽으로 전파되었습니다. 그 후 중동을 거쳐 인도, 중국 등 전세계로 전파되었는데, 그 기간이 채 50년도 걸리지 않을 정도로 그 전파속도가 빨랐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는 임진왜란 때 전래되어 남만초(南蠻草), 왜초(倭草) 또는 왜겨자라 불렸는데, 고추가 도입된 이후 우리나라 음식문화는 급격하게 변화되었다. 전통 절임음식인 김치는 백김치에서 배추가 첨가되면서 붉은 색의 김치가 등장하게 되었고, 육개장 등 고춧가루를 이용한 국물문화가 발달하게 된 것이다.
고추생산량은 중국이 전세계의 1/3정도를 차지하면 1위, 다음으로 인도가 32%정도로 중국을 바짝 따라 붙고 있는 형국입니다. 고추의 경우 매운맛과 맵지 않은 맛으로 육종되어 재배되고 있는데 지금부터 고추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청양고추
처음 육종하고 재배된 지역은 경북의 청송과 영양으로 두 지역의 첫 글자를 따서 '청양고추'라 불려졌으나, 현재는 이러는 내력보다는 충남 청양군에서 생산되는 고추라고 오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고추는 1985년 유일웅 박사팀이 태국고추와 재래종 고추를 교잡하여 개발한 것으로 매운맛에 단맛과 감칠맛이 있어 매운 맛 애호가들에게 최고의 품종으로 추천되고 있는데, 매운맛의 정도는 4000~7000스코빌(SHU)정도입니다..
*스코빌척도(Scovile Scale): 고추의 매운맛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
2.프리키누(PHRIK KHI NU)
쥐똥고추라고도 불리며, 직경 1cm에 길이 5cm 정도로 작고 하늘을 보고 서 있는 독특한 형태의 태국산 고추로 매우 맵습니다.. 매운맛의 정도가 50,000~70,000스코빌(SHU)정도나 된다고 합니다. 청양고추의 10배 이상이라고 하네요.
3.사천고추
중국의 사천성 지역에서 재배되는 중국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서 혀가 마비되는 듯한 느낌의 매운맛으로 유명합니다. 청양고추의 10배 이상인 100,000스코빌(SHU)정도의 매운맛의 강도를 갖고 있습니다.
4.하바네로(HABANERO)
멕시코 유카탄반도의 고추로 그동안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 알려졌으나, 지금은 1위 자리를 인도 부트졸로키아에게 내주고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운맛의 강도는 300,000스코빌(SHU)정도나 되다고 합니다.
5.부트졸로키아(BHUT JOLOKIA)
기네스북에 등재된 세계에서 가장 매운 인도 아삼주의 고추로서 매운맛의 강도가 1,000,000스코빌(SHU)정도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매운맛의 상징 청양고추의 200배나 더 맵다고 하니,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6.칠레고추(CHILI PEPPER)
흔히 칠리라고도 부르며, 피망형태의 고추로 매운 강한 매운맛을 지녀 칠리소소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7. 티바스코(TABASCO)고추와 아르볼(ARBOL)고추
티바스코는 매콤하면서도 톡 쏘는 맛이 일품으로 피자소스 등의 핫소스 원료로 사용됩니다. 아르볼은 키가 큰 고추나무에서 열리는 고추로 멕시코 요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8. 할라뻬노(JALAPENO)
멕시코 원산으로 강렬하면서 똑 쏘는 맛이 특징인 고추로 주로 절임용으로 사용되며, 녹색과 적색은 식용으로 사용하고, 노란색은 관상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9. 파프리카(PAPRIKA)
매운맛을 제거한 고추로 네덜란드 말이며, 프랑스어로는 피망(Piment)이라고 부르는데, 헝가리산을 최고로 알아줍니다.
10. 빅짐(BIG ZIM)고추와 삐낀(PIQUIM)고추
빅짐고추는 미국 뉴멕시코주의 해치마을에서 개발된 것으로 크기가 바나나 크기로 세계최대의 고추입니다. 삐낀고추는 칠떼베라고도 불리는 아주 작은 고추로 직격이 3~5mm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11. 도싯나가(DORSET NAGA)
방글라데시의 고추로 매운맛의 강도가 800,000~900,000스코빌(SHU)에 이른다고 합니다. 가장 매운 고추 순위 중 최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