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raISO"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윈도우즈(Windows)7 USB메모리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in8을 제외한 다른 버전도 사용이 가능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USB이용해서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이유는 OS 설치를 위한 것일 텐데요. 먼저 부팅가능한 iso파일을 구한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준비물: 부팅가능한 iso파일, UltraISO 프로그램
UltraISO 다운로드 받기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40
1. USB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2.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 UltrISO 아이콘을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줍니다.
3. 셰어웨어버전이기 때문에 온라인구입에 관한 알림창이 나오는데요. 등록하지 않아도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른쪽 아래 "계속 사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다음 순서는 아래 화면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1번 붉은 부분을 보시면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iso 파일을 찾아 폴더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저장되어 있는 iso파일이 보여집니다. 그러면 이 iso파일을 클릭합니다. 2번 이미지 창이 부팅가능으로 바뀌면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고, 아니라면 불가능하다는 멘트가 나옵니다. 3번 메뉴 >> 부팅 >> 디스크이미지기록을 클릭합니다.
5. 디스크이미지기록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디스크드라이브가 컴퓨터에 꽂은 USB메모리인지 확인하시고 아래 쓰기버튼을 클릭합니다.
6. 쓰기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가 모두 손실된다는 경고창이 나오는데요. 부팅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포맷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USB메모리에 들어 있는 자료는 미리 다른 곳으로 백업해두시길 바랍니다.
8. 열심히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팅디스켓 만드는 시간은 대충 20~30분 정도 걸리는데, USB메모리의 쓰기속도나 컴퓨터의 영향을 받을 거 같기는 합니다.
7. 이렇게 20여분이 지나면 성공적으로 굽기 완료는 멘트와 함께 USB메모리 부팅디스크 만드는 과정이 끝이 납니다.
이제 컴퓨터에서 USB메모리를 빼고 원하시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USB메모리를 이용하면 DVD롬보다 설치하는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