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늘의종류> 분류 한지형 마늘과 난지형 마늘

반응형

삼겹살과 잘 어울리는 건강식품 마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음식에서 들어가지 않는 음식이 없을 정도로 맛을 내는 향신료로 늘리 사용되고 있는 것이 마늘입니다. 거기서 더하여 정력이 좋다고도 하고 항암효과도 뛰어나다고 하는 등 약제로서도 손색이 없는 것이 마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이 너무나도 쉽게 접하고 즐기는 마늘이 분류가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마늘은 보통 한지형, 난지형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지형은 차가운 땅, 난지형은 따뜻한 땅이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분류의 종류가 나뉘어져 있고 나름대로의 특색을 가지게 됩니다.

 

 

마늘의 종류 01.한지형 마늘

 

우리나라의 주요산지는 서산, 의성, 삼척과 같은 비교적 북쪽 지방에서 재배되는 마늘을 말합니다. 기온은 낮은 지역에서 재배되므로 추위를 이기기 위해서 마늘을 비교적 깊이 심게 됩니다. 그래서 자연히 수확량이 적어 값이 비싸지만 고난의 새월을 이겨낸 만큼 약리적인 부분은 뛰어나다고 하더군요.. 생산량은 제곱미터당2.5kg 내외라고 합니다.

 

[한지형마늘의 생김새] 

 

 

 

 

마늘의 종류 02.난지형 마늘

 

남해, 고흥, 해남 등 남쪽지방에서 재배되는 마늘로서, 기온이 비교적 온화하기 때문에 얕게 심어 수확량을 극대화한 마늘을 말합니다. 수확량이 많지만 약리적인 효과는 한지형 마늘에 비해 덜하다고 합니다. 생산량은 제곱미터당 4~8kg정도 입니다.

 

 

 

[난지형마늘의 생김새] 

 

한지형 마늘의 대명사 의성마늘의 경우 한지형 마늘로서 저장성이 뛰어나며 마늘로서의 약리적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은 늘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죠. 난지형 마늘의 대표, 남해 마늘과 해남마늘은 생산량이 많고 가격은 저렴하지만, 난지형 마늘의 단점을 가지고 있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