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채소의 여왕, 파프리카의 효능 및 색깔별 특징

반응형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채소.. 파프리카는 풍부한 영양과 맛으로 야채의 보석이라고 불리웁니다. 이렇게 화려한 빛깔을 가진 이유는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색소성분 때문인데요. 빨강, 노랑, 주황, 녹색 등으로 다양한 색상을 낸다고 합니다. 파프리카는 그 색깔만큼이나 몸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프리카는 노화방지 및 우리 몸에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이한 점은 색깔별로 그 효능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야채의 보석 파프리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파프리카의 성분(100g당)

 

파프리카의 100g당 성분입니다. 19kcal의 저칼로리식품인 파프리카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뿐만 아니라 비타민 A와 C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2. 파프리카의 효능  

 

 

1)노화방지

 

파프리카의 대표적인 효능은 노화방지입니다. 파프리카는 다양한 색상 만큼이나 맛과 영양도 색깔별로 다양합니다. 파프리카는 수분이 90%이고 단백질, 탄수화물 함량도 높다. 또한 미네랄과 식이섬유, 철분,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A,C가 채소 중에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2)노폐물 제거, 스트레스해소

 

파프리카는 종류에 관계없이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인체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프리카의 칼슘과 철분은 스트레스해소에 좋고 두뇌활동에 도움으 줍니다.

 

3)골다공증과 대장암예방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과 대장암 예방에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3.색깔별 파프르카의 효능  

 

1) 빨간색 파프리카의 효능

 

빨간색 파프리카는 '칼슘'과 '인'을 많이 함휴하고 있어, 암, 관상동맥증 예방 및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촉진, 면역강화, 혈관질환예방, 성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붉은 색소를 띠게 하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신체의 노화와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 생성을 막아주는 항노화작용을 합니다. 항암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는데 암을 예방하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이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2) 노랑색 파프리카의 효능

 

생체리듬을 유지 강화시켜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며, 피부탄력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특히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감기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해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파프리카의 특유한 냄새를 내는 '피라진'이라는 성분은 혈액의 응고를 방지해서 고혈압, 심근경색, 뇌경색을 예방해 줍니다.

 

반응형